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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개발자인 나도 서비스 제작자?

 

비개발자 혹은 일반인이 코딩 없이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 해답은 바로 ‘노코드’인데요. 코딩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외부 비용 없이도 스스로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해요. 그동안 코딩을 못해서, 개발자를 구하지 못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간직하고만 있던 분들이나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작하여 성공하길 원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정말 유용한 소식이지 않나요? 

 

 

하지만 창업을 하려면 노코드로 어떻게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서비스를 운영해야 하는지 알아야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비개발자 출신이지만 노코드로 창업에 성공하여 현재 ‘애드샐러드’ 대표이자 노코드 개발 커뮤니티인 ‘모두의 노코드’ 운영자 ‘하희철’님과의 인터뷰! 지금부터 노코드의 A to Z, 함께 알아봅시다.

Q. 간단하게 강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현재 ‘애드샐러드’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놀라운형제들의 대표 하희철이라고 합니다. 사이드 프로젝트인 ‘키위’도 CPO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런저런 서비스를 테스트하려고 기획하거나 개발 중에 있습니다. 본캐는 이런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이고 부캐는 노코드 개발 문화를 전파하는 에반젤리스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노코드 관련 자문이나 교육도 하고 있고 2년 전부터 노코드 개발 커뮤니티 ‘모두의노코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맞는 운영진들과 함께 재능기부로 노코드 교육 행사, 웨비나 등의 이런저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는 큰 장소를 빌려 컨퍼런스도 진행했는데 많은 노코드 빌더들과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재미있는 레크레이션도 하면서 아주 뜻깊은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노코드 교육 행사로 모은 돈도 기부했고요.

 

Q. 비개발자, 문과 출신인 강사님이 노코드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 주세요.

A. 창업 후 첫 아이템을 처절하게 실패했습니다. 자금 소모, 팀원 해체 등 폐업 위기 직전에 놓였을 때, 운명처럼 노코드를 알게 됐습니다. 가끔 해외 자료를 찾아보곤 했는데 우연찮게 노코드라는 키워드를 접하게 됐고, 해외에서는 이미 노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제작이 활발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그때부터 독학으로 여러 툴을 학습하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간의 연구 끝에 노코드를 활용하면 외주를 맡기거나 개발자를 채용할 필요 없이 내가 직접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몇 가지의 노코드 툴을 활용해서 MVP를 만들었고 고객분들께 보여드렸습니다. 다행히 반응이 좋았고 구매가 이뤄지는 것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밌는 것은 저와 같은 사례가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아는 것 없이 무턱대고 창업해서 개발비를 날리고 서비스 운영이나 유지보수 같은 것도 몰라서 고객을 놓치고 서비스를 접었다가 노코드를 알게 되어서 재도전하는, 그런 패턴이지요. 이런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도 참 재미있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노코드로 인해 많은 혜택을 봤으니까 이 좋은 걸 더 많은 분들한테 나눠줘야겠다고 결심했죠. 모두의노코드는 그런 취지로 탄생한 포럼 커뮤니티입니다. 개인적으로 여쭤보시는 분들도 제가 답해드릴 수 있는 건 다 알려드리고 있고요.

 

Q. 강사님 혹은 수강생의 노코드로 서비스 제작 후 실패한 사례가 있나요? 

A. 생각나는 대표적인 사례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거래 플랫폼을 만들려고 했던 분이었는데요.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관련 커리어를 쌓고 국내로 돌아와 창업을 하시려고 했습니다. IP 거래는 글로벌로도 활발하니 시장 자체도 크거니와 본인 자체가 경력이 있고 또 어느 정도 인맥도 있어 유리한 상황이라고 판단한 것이죠. 서비스를 만들기도 전에 사업계획서 등 자료를 만들어 투자사를 돌아다니면서 피칭을 하는 등 굉장히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만든 경험은 없다 보니 처음엔 개발자를 섭외해 팀을 꾸려 제품을 개발하려고 했었죠. 그러다 제가 다른 곳에서 했던 강의를 접하시고 노코드를 알게 됐고 개발자 채용 대신 직접 노코드로 제품을 개발하는 걸로 방향을 정했죠. 버블을 활용해 너무 처음부터 완성된 제품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까 예상과 다르게 꽤 오랜 시간 매달리면서 개발하셨던 것 같습니다. 만날 때마다 결과물을 보여주셨는데 그때마다 뭔가 하나씩 추가됐고 최초 방향성도 갈피를 잃은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그분은 투자 유치에 실패했습니다. 공들여 만든 서비스는 론칭은 했지만 저조한 반응에 금세 문을 닫았고,  그분은 결국 미국으로 다시 돌아가셨습니다.

 

Q. 실패 사례의 원인이 무엇이었다고 생각하시나요? 

A. 실패의 원인은 복합적인 것이지만 가장 큰 원인은 고객이나 시장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보여주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고객이 먼저가 아니라 투자 유치가 먼저였고, 그러다 보니 큰 그림만 그리다가 머릿속에서 나온 생각만으로 서비스를 만드셨던 것 같습니다. 괜찮은 아이템, 익히 알려진 시장 등 아주 큰 곳에서 출발하니까 리스크를 크게 가져가야만 하는 그림이 나올 수밖에요.

론칭 이후도 문제였습니다. 전형적인 패턴인데, 서비스를 론칭만 하면 알아서 운영되고 고객이 유입될 거라고 생각하셨던 것 같습니다. 서비스는 론칭 이후가 진짜인데 말이죠. 생각보다 서비스 운영이나 유지 보수를 생각 못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비스가 좋으면 알아서 돌아갈거라고 하면서요. 단언컨대 그런 서비스는 절대 없습니다. 서비스 개발만큼이나 운영과 유지 보수도 중요합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죠.

 

Q. 여러 번의 실패를 통해 알게 된 노코드의 효율적인 활용법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노코드는 창업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리스크 헷지’ 수단이어야 합니다. 창업의 리스크는 대부분 자금 문제로 발생합니다. 특히 비개발자의 경우 개발 문제에서 많은 자금이 소요됩니다. 전통적인 개발 방식은 크게 3가지였습니다. 직접 개발하거나, 개발자를 채용하거나, 외주를 맡기는 방법밖에 없었죠. 하지만 노코드가 보급화되면서 4번째 방법이 탄생했습니다. 비개발자도 직접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런 면에서 노코드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 자금 문제에서 비롯되는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 한 사람이 많은 범위의 업무를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제너럴리스트’라고 하는데, 전문가 못지않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슈퍼 제너럴리스트’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노코드를 활용하면 단순히 서비스 제작뿐만이 아니라 마케팅, 영업, 운영 등 많은 부분에서 업무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노코드를 활용하여 제작한 강사님의 서비스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메인 서비스인 ‘애드샐러드’는 스마트스토어 같은 플랫폼에서도 픽셀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게 돕는 리타게팅 링크 서비스입니다. 링크를 기반으로 방문자 데이터 모수를 수집할 수 있어 방문자 데이터 분석, 리타게팅 모수 수집 등의 마케팅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약 2 여 곳의 고객사를 유치했고 누적 클릭이 9천만에 이르는 등 사용성을 검증했습니다. 또 대형 커머스 업체인 N사와 제휴하는 등 다각도로 사업 확장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인 ‘키위’는 관계 기반의 B2B 세일즈 인게이지 서비스입니다. 세일즈 에반젤리스트가 실제 리드를 생성해 주는 것이 핵심 기능인데요. 기술은 있지만 B2B 세일즈 경험이 부족한 기업이 관계 기반으로 유망 리드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AI를 기반으로 한 세일즈 분석 기능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노코드 개발 포럼 커뮤니티 ‘모두의노코드’는 사업보다는 공익 목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인데요. 노코드 개발 입문자분들이 좀 더 쉽게 노코드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질의응답 기능을 특화 시켰습니다. 현재 2천여 명의 회원이 가입해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Q. 이번에 노코드 강의를 하시는데 강의를 하기로 결심한 이유가 있을까요?

A. 기회가 되면 언젠가 노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제작이나 창업 강의를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단순히 사용법을 알려주는 툴 교육은 딱히 관심이 없었거든요. 노코드는 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7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기획하고 이것을 노코드를 활용해 개발, 마케팅하는 과정까지 모두 보여주는 강의로 만들어봤습니다. 기획부터 개발, 론칭과 운영, 고객 인터뷰 등 모든 것은 다 실제입니다. 특히 서비스 운영과 트래픽 유입 전략 같은 부분은 타 강의에서는 찾기 어려운 내용일 겁니다. 많은 분들이 노코드로 서비스를 개발한 이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내용을 강의에 꼭 담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고백하자면 사실 이 강의는 노코드 강의를 빙자한 서비스 창업 강의나 다름없습니다.

Q. 강의에서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신가요?

A. 모든 강의는 최대한 쉽게 알려드립니다. 용어 하나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왜냐면 저 역시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입니다. 특히 개발 개념은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제가 알고 있는 것을 최대한 비유와 함께 설명했습니다. 마치 도서관처럼 필요한 것만 골라서 보실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서비스 유형과 그에 적합한 툴을 담았습니다. 이론 부분은 최대한 많은 것을 알려드릴 겁니다. 용어 하나라도 더 알고 있어야 나중에 여러분이 노코드를 넘어 실개발로 스케일업을 하실 때 개발자나 외주사와 소통하실 때 써먹을 게 많을 거니까요. 그리고 기획은 기존에 널리 알려진 이론들을 토대로 노코드 개발에 적합한 내용으로 다듬었습니다. 저만의 노하우로 만든 오리지널 기획 법도 있습니다. 이것들을 실제 제 아이디어를 서비스로 개발하는 과정 속에 담았습니다. 실습에서 툴 사용법 부분은 자연스럽게 실습 과정 속에서 파악하실 수 있도록 녹여낼 겁니다.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춥니다. 여러분은 툴을 배우는 게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획 방향대로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코드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알게 되실 겁니다.

 

Q. 예비 창업자를 위한 노코드 활용 꿀팁 및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노코드는 여러분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저 같은 문과 출신 비개발자, 문외한도 혼자 서비스를 개발해 운영할 수 있도록 했으니까요. 저도 했으니까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성공을 향해 성장하는 한 사람의 창업자입니다. 다만 여러분보다 먼저 노코드를 알게 됐고 그 혜택을 받고 있을 뿐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그 경험과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담았습니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데 막연하시다면 적어도 이 강의에서 간접적으로 경험하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다만 노코드가 모든 소원을 들어주는 만능 도깨비방망이는 아니라는 점은 기억해 주세요. 어디까지나 내 사업이나 업무를 돕는 수단으로 생각하세요. 노코드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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