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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셜 아트웍과 인공지능의 결합:
AI 이미지 실무 활용

#아트웍

#AI 이미지

#AI 사진 생성

| 창작의 고통을 단축한다!
AI 사진 생성으로 인한 커머셜 아트웍 프로세스의 변화

생성 AI를 사용하기 전, 하나의 상품을 다양한 컨셉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아이디어를 내고 컨셉에 맞는 소재를 찾기 위해 검색하거나 직접 그려야 했고 이 과정을 모두 한정된 시간과 예산 안에서 해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AI 이미지 제작이 가능해 진 이후 커머셜 아트웍 워크 프로세스는 아주 편리한 방향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AI 이미지도 프롬프트 입력만 해서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능 열쇠는 아닙니다. 현업에서 이를 활용하는 전문가에 따르면, 실제로 원하는 컨셉이나 퀄리티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차이는 그 이후부터 생겨 납니다. 핵심적인 컨셉이 도출 된 이후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개의 아트웍을 제작할 때 생성 AI는 쉽고 빠르게 베리에이션을 주며 수정 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 만큼의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SNS 채널을 운영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에는 굉장히 많은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직접 촬영하거나, 스탁 이미지를 사는 것에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AI 사진 생성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브랜드의 메시지를 보다 더 디테일하게 전달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 기업의 생성 AI 이미지 활용 사례

기업에서도 AI 이미지와 커머셜 아트웍을 결합해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AI 사진 생성을 통해 제작 된 커머셜 아트웍의 사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11번가 바캉스 프로모션

11번가에서는 2023년 7월에 진행 된 바캉스 프로모션에서 생성형 AI 미드저니를 활용해 배너 이미지를 제작했습니다.

판매 상품의 특성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방향의 이미지가 생성됐는데, 컨셉에 따른 프롬프트가 눈에 띕니다.

– A안: 유아동 카테고리 상품이 포함 된 가족적 분위기의 이미지
+pixar : +를 사용하면 원하는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픽사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 B안: 여름 바캉스 주요 아이템이 구성 요소
Octane: 3D를 표현할 때 작성하는 명령어 입니다.

참고: https://brunch.co.kr/@11design/8

2. 삼성생명 광고 ‘좋은 소식의 시작’

삼성생명의 광고 ‘좋은 소식의 시작’은 업계 최초로 100%% AI 기술로 제작 된 영상 광고입니다. 등장하는 음원, 이미지 등 모든 광고 요소가 미드저니와 달리 등 AI를 통해 제작됐는데, 프로그램 별로 역할을 규정해 원하는 데이터를 추려 점진적으로 학습시켰다고 합니다.
가장 돋보이는 인사이트는 바로 AI에 사람들이 언제 보험을 떠올리는 지 스크립트를 입력해 나온 이미지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플 때’, ‘힘들 때’ 등 생성 된 부정적 이미지를 삼성생명이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화시킨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 실제 커머셜에 쓰이는 AI 이미지 아트웍 사례

1. 프로모션 배너 이미지 활용_미드저니

이미지와 영상의 소재를 위해서는 제품과 모델의 사진이 많아야 합니다. 순수하게 이미지 한 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합한 소재를 검색하거나 직접 그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 또한 많이 소요됩니다. AI 사진 생성 기술은 그러한 소요 시간을 단축해, 패션, 뷰티 분야에서 커머셜 아트웍의 작업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에 다른 활동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스메틱 B2C 브랜드 ‘디폰데’에서는 AI 사진 생성을 통해 마케팅에 필요한 AI 이미지를 제작하여 브랜드 광고로 라이브 하고, 인스타 피드에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생성 AI 툴 ‘미드저니’를 활용해서 만들어진 AI 이미지에 제품 사진을 합성한 것입니다. 미드저니는 오브제의 무드에 어울리는 특정 컨셉의 배경 이미지들을 만들어내기에 좋습니다.

디폰데 커머셜 아트웍 예시 1)

 

프롬프트: The clean water falls down by gravity, black and white, simple, 4k, high quality

 

디폰데 커머셜 아트웍 예시 2)

프롬프트: water in heaven

디폰데 커머셜 아트웍 예시 3)

프롬프트: sunlight white dystopian world moss vegetation mushrooms water, Moisture, simple

2. 모델 이미지 제작_스테이블 디퓨전

생성 AI는 모델의 다양한 포즈와 원하는 스타일의 의상을 구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포토샵 베타 버전을 사용해 영역을 지정하고 요소들을 변경해 보셨던 경험이 있다면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실사이미지 제작에 뛰어난 스테이블 디퓨전을 사용한다면,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 등의 요소를 조정해 필요에 맞게 이미지를 생성하여 상세페이지나 배너 이미지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인페인팅, 컨트롤넷 등의 익스텐션을 활용하면 배경의 색상이나 포즈에도 다양한 변주를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타일링과 지속적인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필요한 패션 브랜드에서도 효율적으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후보정을 통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고 퀄리티를 높이는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생성 AI를 통해 밑작업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진행한다면 훨씬 더 양질의 이미지를 빠른 속도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 더 효율적인 커머셜 아트웍을 위한 선택, AI 사진 생성

AI 툴 별로 각각의 강점을 사용해 시너지를 낸다면, 생성 AI를 실무에서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트웍 작업에서의 각 툴의 장점을 요약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 실사적 피부톤과 조명, 시네마틱 효과 이미지 등 실사 고퀄리티 작업물을 제작할 때 유리함
– 툴의 난이도가 높아 섬세한 작업이 가능

미드저니
– 비기너들이 접근하기 쉬움
– 단순 키워드를 입력해도 출력되는 이미지의 퀄리티가 좋음
– 아트적인 성격이 강함

앞서 소개해드렸던 예시처럼 미드저니로 배경 이미지를 제작하고,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실사적인 영역을 다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층 더 풍부하고 디테일한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표현력이 성장해 목적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더 좋은 방향의 브랜드 메시지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를 통한 디자인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기대하며, 그 시작으로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디자인 작업에서 디테일을 살리는 생성AI활용법부터 실제로 커머셜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해 브랜딩/디자인 전략까지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담았습니다. 단순히 잘 만드는 기술적인 영역만이 아니라, 브랜드 혹은 클라이언트와 일하며 만드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방법론과 실습 위주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플러스엑스 변사범 총괄의 ‘생성 AI를 활용한 커머셜 아트웍 제작’ 강의에서 지금 만나보세요.

[학습 내용]

🧡 Stable diffusion · Midjourney를 활용한 브랜드 컨셉에 맞는 이미지 생성
🖤 효율을 넘어 퀄리티까지, 디자이너로서 경쟁력을 키우는 생성 AI와 브랜드 커머셜 아트웍 디자인 결합 노하우
🧡 플러스엑스 변사범 총괄의 자체 제작 키노트부터 아트웍 제작 실무 프로세스

글쓴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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