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입문자를 위한 Docker & Kubernetes 개념
및 정석 학습법 (ft. 컨테이너 환경)

#도커

#쿠버네티스

#MSA

#백엔드

#DevOps

I IT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컨테이너 환경의 핵심, 

Docker & Kubernetes

 

최근, 한국에서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환경과 MSA 아키텍처를 채택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고 민첩성을 향상시켜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컨테이너 환경을 선택하고 있죠.

 

실제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에서 발표한 ‘CNCF 연간 서베이 2021’에 따르면, 전 세계 조직의 96%가 쿠버네티스를 이미 사용 중이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상황은 국내 IT 대기업들도 마찬가지로,  아래 모든 기업들은 전부
MSA 아키텍처를 도입했거나 도입 중입니다!

개발 환경 혁신을 위한 ‘열쇠’가 된 Docker & Kubernetes의
개념과 장점은?

 

먼저 도커란,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이는 응용 프로그램이 호스트 운영 체제와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가상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서로 다른 환경에서도 일관되게 실행할 수 있고, 개발 환경과 운영 환경 사이의 차이로 인한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도커 컨테이너는 가볍고 빠르며 확장성이 좋아서 개발 및 배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Docker의 장점]

✅ 일관성 :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로 패키지화하여 이식성을 높이고, 환경을 일관되게 유지합니다.

✅ 배포 신속성 : 컨테이너화된 이미지의 작은 크기와 가벼움으로 배포 속도와 하드웨어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 자원 효율성 : 가상화된 환경보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호스트 운영 체제와 자원을 공유합니다.

쿠버네티스란,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와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이식성이 있고 확장 가능한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이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확장, 부하 분산, 로깅, 모니터링 등의 관리 기능을 자동화하여 개발자 및 운영팀이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쿠버네티스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가용성 및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클라우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Kubernetes의 특징]

✅ 배포 자동화 :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스케줄링하고 배포하며, 장애 상황에 대비하여 자동으로 복구합니다.

✅ 오토스케일링 : 특정 컨테이너에서 갑작스런 부하가 발생할 경우 이를 감지하여 모니터링하며, 정해진 수준 이상을 초과하면 스케일 아웃하여 자동으로 컨테이너를 확장하여 부하를 분산시킵니다.

✅ 자동 복구: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나 노드의 장애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복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가용성을 높이고 장애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Docker & Kubernetes의 개념 및 학습을 위해 꼭 챙겨야 할 포인트

📌도커 학습 포인트

Point1:  초보자는 설치부터 어렵다, 만만히 보지 말 것!

도커는  운영체제 / 시스템 요구사항 / 네트워크 구성 / 호환성 문제 등 설치 과정에서도 이렇게나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계속 발생하는 오류에 고통받으며 설치에만 몇 시간씩 걸리시는 입문자분들이 많으신데요, 때문에 컴퓨터별 운영 체제와 버전을 적절하게 선택해서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oint2:  명령어 무지성으로 달달 암기하지 말 것!

물론, 주요 명령어를 암기하고 시작한다면 도커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커는 단순히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그 사용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무에서 제대로 사용하려면 도커 네트워크 관리부터 도커 볼륨 설정, 그리고 컨테이너 간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 Kubernetes 학습 Point

Point1:  지속 업데이트에 따라 계속 변화하는 특성을 고려할 것!

쿠버네티스는 일 년에 세 번 새로운 버전을 출시할 만큼, 활발하게 유지 보수되는 프레임 워크입니다. 그래서 운영자는 주기적으로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롭게 등장하는 기능과 혜택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플러그인, 라이브러리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oint2:  학습 난이도 높음 주의, 중간에 포기하지 말 것! 쿠버네티스는 복잡한 아키텍처와 다양한 개념 때문에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쿠버네티스를 쉽게 배우기 위해선, 글보단 한 눈이 파악이 되는 이런 도식 자료를 통해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관련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쿠버네티스나 다른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들과 개발자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선배나 멘토가 있다면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선배나 멘토는 자신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지원을 제공하고, 실제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죠.

📌 제일 중요한 마지막 학습 포인트!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도커와 쿠버네티스를 각각 따로 배우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커와 쿠버네티스는 상호 연관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내용부터 연결되게 학습하고 이어서 프로젝트까지 경험해 보는 게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 소프트웨어 개발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어 도커와 쿠버네티스 모두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및 배포의 핵심 기술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도커와 쿠버네티스의 상호 연관성을 이해해 함께 활용할 줄 아는 것은 현대 개발자에게 필수 역량으로, 백엔드와 DevOps를 가리지 않고 어떤 개발자든 알아두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이런 포인트들 모두 고려하고 싶다면 

이 강의로 Docker & Kubernetes 마스터할 것!

❇️도커 명령어만 달달 외우다 포기하지 말고, 차근차근 25시간 실력 빌드업!
입문자를 위한 설치부터, 도커 이미지 생성 & 배포, CI 자동화까지 

❇️맨날 바뀌는 쿠버네티스는 원리 학습으로 탄탄 기초 완성!
변하지 않는 동작원리와 핵심 아키텍처에 집중해 견고한 역량을 다져보세요

❇️실무 프로세스 그대로, 도커 > 쿠버네티스 연결한 MSA 프로젝트
도커와 쿠버네티스의 상호 연관성을 알아야 실무 환경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막힘없는 학습을 위한, 빅테크&대기업 교육 전문 강사님의 질의응답 채널!
에러 뜨거나 답답한 순간이 있다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강사님이 직접 답변해 드립니다.

>>강의 들으러 가기 >>

Post Views: 658

끝없이 이어질 인공지능의 이야기
AI:ing에서 당신의 커리어 성장이 시작됩니다.

ALL

IT

AI:ING only

AI Double UP

AI 자격증(AICA)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