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최근에 채용공고를 눈여겨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IT 기업의 PM/서비스 기획자 채용공고에서 많이 보셨을 AI PM/서비스 기획 직무! ‘일반 기획자인 나랑 AI는 먼 얘기 아닌가?’라고 생각하셨다면 주목해 주세요.
AI는 이제 얼리어답터만 쓰는 초기 수용에서 다수가 쓰는 상용화의 첫 단계까지 넘어왔습니다.
즉, 더 많은 사람들이 AI를 실생활, 업무 중에서도 많이 쓰게 된다는 말인데요. 따라서 기존/신규 서비스들 역시 “+AI” 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 니즈에 맞춰 채용에서도 AI 지식은 점차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는데요.
다시 채용 얘기로 돌아가자면, 상용화의 첫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 대기업 채용 공고에서도 아이디어 구현이나 토이 프로젝트 경험과 같이 높은 AI 지식수준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 주목해야 할 포인트 입니다!
따라서 누가 더 빠르게 AI 지식을 쌓고, 작은 프로젝트 경험이라도 가지고 있는지가 큰 관건이란 사실! 이제 막 상용화에 첫걸음 뗀 AI, PM으로서도 지금이 가장 AI를 배우기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점차 증가하는 PM의 AI 중요도
ChatGPT 등장 이후 AI 기술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서 자율주행, 로보틱스와 같은 기술 기반의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과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에서 AI 기술 적용 및 활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리더와 엔지니어 뿐만 아니라 프로덕트를 실제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PM/PO에게 AI는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기존의 업무 방법과 프로덕트에 AI기술을 잘 적용하고 관리하며 주도하는 방법을 새롭게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AI PM/PO는 인공지능과 관련한 트렌드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며, 관련 기술을 제품에 잘 전달하고 접목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올바른 지표 설정 및 제품 개발 목표를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주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따라서 우린 이쯤에서 AI PM,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을 다시 한번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AI PM/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주요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 AI PM, AI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주요 역할
1) 경영진/실무진 모두 공감하고 실행할 수 있는 AI 제품 개발 목표와 전략수립
2) 프로덕트팀 & AI 리서치팀 강점 살린 제품구성과 역할설정
3) AI 기술을 위한 사용자 경험 설계와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모델 행동 조정 및 재학습
4) AI 기술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UX 전략구상
어떤가요? 일반 PM,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과 비슷하지만서도 다르지 않나요?
가장 큰 다른 점은 상상력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보통 서비스보다 AI 기술이 먼저 시장에 나오기 때문에,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AI 기술 중에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우리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AI 기술을 사용하였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고객 경험도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에 대해 예상해 보며 더 가치 있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고요.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획과 기술의 주객전도를 파악, 즉 “우선순위”인데요.
AI 기술을 서비스에 적용하는 이유는 사용자에게 보다 좋은 경험을 제공해 주거나 회사의 효율성, 수익성 등을 개선하기 위함이 주요합니다. 때문에 AI 기술을 서비스에 적용할 때 이것이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함인지, 수익성을 위한 것인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 인지 등등에 대한 목적을 정확히 파악한 후, 목적에 맞는 AI 기술 접목과 서비스 기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 AI시대에 PM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 또한 이전과 달라졌는데요!
✅ AI PM, AI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마음가짐과 태도
1) PM/PO로서 적합한 목표를 정의하고 최적의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위해 AI 기술과 트렌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프로덕트 개발 및 개선을 위해 목표를 정의할 때 사용자 행동과 결과에 대해 심도있게 생각하고, 이와 함께 항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새로운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경험할 때 마다 이 서비스에서 AI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며, 이런 기능의 목표는 무엇이고 어떤 유형의 알고리즘이 사용되었고 어떤 피쳐가 적용되었을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아직 AI가 성숙된 시장이 아닌 만큼 처음 AI 서비스를 기획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께 조언 드리자면,
1. 처음 AI 서비스 기획 시에는 다른 서비스/프로덕트를 기획할 때와 마찬가지로 결국 기술이 아닌 사용자 문제에 중점을 두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그리고, 이렇게 설정한 목표를 기반으로 실제 사용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자 경험과 통합하여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 봅니다.
3. AI 서비스에 접목될 기술들을 AI 연구원, 개발자, 프롬프트 엔지니어 등 다양한 직군과의 소통을 통해 검증하고 기술 도입에 필요한 리소스 대비 임팩트를 팀 단위로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4. 학습 방법으로는 실제 기업에서는 어떻게 AI 기술을 바라보고 있고, 적용했는지 글로벌 & 국내 케이스를 통해 익히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시중 AI 강의는 엔지니어나 개발자를 위한 강의가 다수였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PM/PO/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AI 강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최소 15년 차 실리콘밸리&IT 대기업 PM이 말하는 AI 프로덕트 사이클부터 25개의 AI 서비스 케이스, 대표 AI 서비스 기획 실습까지 꽉 담아 준비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AI 기술이 고객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또 기업에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에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또 새로운 AI 서비스를 만들 때는 어떻게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려 하는지 다양한 글로벌/로컬 케이스를 통해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PM/PO/기획 등 비 개발자분들께 AI는 아직까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결국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는 만큼 강의를 통해 조금이나마 AI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여러분들이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때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본격 AI 대중화에 앞서 선구자 AI 프로덕트 매니저의 노하우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