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당연히 이득을 보는 분야도 많지만 이처럼 골머리를 앓게 되는 분야가 있습니다. AI 할루시네이션이 만든 부실 논문 급증으로 인해 작년에만 하더라도, 취소된 논문 건수가 1만 건 이상이 되었는데요.
AI 할루시네이션이란?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은 인공지능(AI)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영어의 원래 뜻은 환각이나 환영, 환청이지만,챗GPT 등 인공지능을 통한 정보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인공지능이 내놓는 여러 답변 등이 정확하지 않을 때를 통칭해 ‘할루시네이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즉, 사실인 것처럼 오류를 말하는 것은 ChatGPT를 비롯한 여러 AI 툴들이 아직도 겪고 있는 문제점인데요. 하지만, 사용자는 AI 툴의 오류를 그대로 인용하면서 문제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확한 연구와 명확한 결과를 내야 하는 학술 분야에서는 그 문제가 더욱 대두되고 있는 것이죠.
그러면, 연구&학술 분야에서는 AI툴은 쓰면 안 되는 것일까요?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AI 툴을 사용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소위 말하자면, “잘”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할루시네이션 걱정 없이 논문 작성의 어려움과 많은 리소스를 극복하는 효율적인 AI 툴과 활용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구자를 위해 유용한 AI 툴 모음 (+활용 꿀팁)
1. ChatGPT, ChatGPT ADA
먼저, 일반 ChatGPT와 ChatGPT ADA의 차이점을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쉽게 말해 ChatGPT ADA는 Artificial Data Assistant의 약자로 특정한 연구 및 데이터 분석 목적을 위한 도구로, 학술 및 연구 분야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전문성 또한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 ChatGPT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넓고 얕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폭넓은 사용자 요구에 응하는 반면, ChatGPT ADA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처럼 작동하여 깊이 있는 연구와 분석을 지원하고, 데이터 세트 처리, 통계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복잡한 데이터 작업 수행이 가능해집니다!
2. Gemini
Gemini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데 탁월합니다. 이는 복잡한 연구 프로젝트에서 서로 다른 형식의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자료, 시계열 데이터 등)를 동시에 분석하고 통합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병렬 처리 및 분산 컴퓨팅, 자동화된 데이터 정제, 고급 머신러닝 모델 적용,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분석, 고급 데이터 시각화, 자연어 처리 및 텍스트 분석, 통합 데이터 분석, 사용자 맞춤형 분석 및 보고서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연구자들이 대용량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Obsidian (AI API를 적용한)
Obsidian은 기본적으로 강력한 메모 및 지식 관리 도구로, 가장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노트 앱입니다. ‘마크다운’ 형식의 노트 작성과 ‘그래프 뷰’를 통한 연구 자료의 시각화가 강점이며, 자신의 노트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어 연구자들에게 특히 유용한 툴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AI API와의 통합을 통해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옵시디언의 마크다운 문법은 모든 생성형 AI가 사용하는 언어로, AI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나만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용이합니다. 강력한 플러그인과 링크 기능, 그리고 AI API를 도입하면 나의 노트만으로도 인사이트를 도출하기도 쉽습니다!
4. DeepL
DeepL은 현재 가장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영문 AI 번역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직역하는 것이 아닌 고도로 정교한 번역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원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고품질 번역을 제공합니다. 말 그대로 뉘앙스를 그대로 살리는 번역인 셈이죠. 이로 인해 다양한 언어로 작성된 학술 자료를 참고해야하는 연구자들에게 꼭 필요한 툴이라고 할 수 있죠.
5. Perplexity
Perplexity는 RAG 시스템을 통해 할루시네이션이 없는 논문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 툴은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공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속도 또한 굉장히 빨라 연구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굉장히 유효합니다.
이 밖에도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AI 툴은 많은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툴을 “잘”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AI 툴을 많이 사용한 경험도 없고 잘 모르는데…’ 하시는 연구자분들이 계시다면 이 강의를 주목해 주세요! 논문의 전 과정을 할루시네이션 걱정 없이 2배 빠르게 연구의 가치는 2배 높이고 싶다면?
이 강의를 통해서 여러분도 하루에 10개 읽었던 논문을 20-30개씩 읽을 수 있게 되고, 선행 연구 조사부터 데이터 분석, 논문 초안 작성까지 논문의 전 과정의 생산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연구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 GPTs, API 모음집까지 전부 제공되고,
공부하시다가 모르는 건 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는 디스코드 채널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더 이상 어려운 연구&논문으로 혼자서 고생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