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
#Cursor AI
#노트앱
옵시디언, 왜 뜨고 있을까?
혹시.. 수많은 메모와 자료들 모아놓고 제대로 활용 못하시지 않았나요?
여기, 최근들어 연구자나 개발자 등 방대한 지식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알음알음 퍼져나가고 있는 노트앱이 있습니다. 바로 인간의 사고 과정을 디지털 환경에 적용해 만들었다는 옵시디언(Obsidian)인데요.
옵시디언은 ‘네트워크 기반 노트 테이킹 앱’의 한 부류로, 작성자가 작성한 노트들 사이의 관계를 마치 마인드맵처럼 연결하고, 나아가 이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노트앱입니다.
인간의 사고는 위 GIF처럼 하나의 생각에서 다갈래로 뻗어나가며 연상 결합적 사고를 하는데요. 이를 노트 작성 방식으로 그대로 옮겨와 하나의 노트가 다른 노트들과 연결-연결 되도록 만든 노트앱이 바로 옵시디언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내 생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지식을 정리하는데 탁월한 방식인데요. 이런 방식은 더 나아가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 간의 연결을 발견할 수 있기에 지식을 연결하고 확장, 그리고 새로운 결과물을 생성해 내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옵시디언은 마크다운(.md) 형식으로 작성되기에 내 노트를 챗GPT같은 AI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유연한 AI 활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최근 연구자, 창작자, 개발자 등 방대한 정보를 접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연결해야 하는 사람들, 나만의 세컨드 브레인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 AI와의 협업이 필요한 사람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타칭 ‘옵시디언 엠버서더’ 구요한 교수 추천 Best 5 플러그인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오늘은 옵시디언을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옵시디언은 무려 2000여개의 플러그인이 존재하는 만큼 그 활용이 정말 무궁무진한데요.
이 중, 옵시디언 엠버서더라 칭할 수 있는 구요한 교수님이 추천한 필수 플러그인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옵시디언을 조금이라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구요한 교수님의 영상이나 글을 한 번쯤 봤을 텐데요. 옵시디언에 Cursor AI를 처음으로 접목한 분이시기도 하고 옵시디언 관련 커뮤니티, 유튜브 등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지식 관리 방법을 공유해주시는 분입니다. 그럼, 구요한 교수님이 추천한 옵시디언 필수 플러그인을 알아볼까요?
1) 데이터뷰(DataView)
옵시디언의 메타 데이터(작성 일자, 태그 등)를 표, 리스트, 캘린더 등의 형태로 시각화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노트 내의 특정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회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태그가 붙은 노트나 특정 기간 동안 작성된 노트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일정, 목표 관리 등 다양한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2) 옴니서치(Omnisearch)
옵시디언의 기본 검색 기능을 뛰어넘는 플러그인으로, 메모, 키워드, 태그, 링크된 파일 등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타 노트앱과 비교하여 월등한 검색 능력을 보여주기에 특히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를 즉시 찾아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필수적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빠른 파일 검색: 노트, 오피스 문서, PDF, 이미지 등 다양한 파일 형식을 즉시 검색 가능합니다.
▶오타 저항성: 검색어에 오타가 있더라도 관련 결과를 찾아주는 기능을 제공하여, 정확한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획득 가능합니다.
▶필터링 기능: 파일 경로, 확장자, 특정 단어 포함 여부 등을 기준으로 검색 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어, 더욱 정교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 엔진 통합: 옴니서치의 HTTP 서버 기능을 활성화하고, 브라우저에 사용자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구글, DuckDuckGo 등 검색 엔진에서 옵시디언 노트의 검색 결과를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3) 엑스칼리드로우(Excalidraw)
옵시디언 내에서 손쉽게 스케치나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아이디어를 그래픽으로 표현하거나 드로잉, 손글씨 등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작업과 정보 시각화에 유용합니다.
이미지출처: 엑스칼리드로우 홈페이지
4) 템플레이터(Templater)
옵시디언의 템플릿 기능을 확장하여 반복적인 노트 작성 작업을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플러그인입니다. 개인 일기, 회의록, 연구 노트 등 다양한 포맷을 자동화할 수 있어 워크플로우를 크게 간소화합니다.
5) 스마트 컴포저(Smart Composer)
AI 기반 자동 완성 플러그인으로, 사용자의 입력을 분석해 자연스럽고 관련성 높은 문장을 추천합니다. 작업 속도를 높이고 초안 작성 시간을 단축하는 데 탁월한 도구입니다.
몇가지 기능을 살펴보자면,
▶AI 편집 기능: 노트 내용을 자동으로 개선하거나 구조를 재조정, 복잡한 아이디어를 다듬어 줍니다.
▶아이디어 확장: 노트 간의 연결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놓칠 수 있는 패턴이나 관계를 제안합니다.
이렇게 옵시디언을 사용한다면 꼭! 활용해야 할 Best 플러그인 5개를 뽑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Perplecity, Genspark 등으로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나만의 포맷에 맞게’ 즉시 정리하는 방식 등, 옵시디언을 제대로 활용하면 기록의 가치를 300%이상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AI가 나와 똑 닮은 글을 써 준다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옵시디언 X Cursor AI’ 활용법
추가로 꼭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어요. 최근 옵시디언 사용자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생산성 극대화 방식인데요. Cursor AI를 활용하여 옵시디언에 생성형 AI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Cursor AI는 사용자의 메모와 지식을 바탕으로 문서 작성, 자동화, 코딩 보조 등을 수행하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나의 노트 기록과 외부 자료를 기반으로 블로그 글/ 마케팅 글/ 보고서 작성 등등 옵시디언을 마치 자비스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사용자 맞춤형 글쓰기 지원: Cursor AI는 사용자의 노트를 분석해 개인적인 어조와 스타일을 반영한 글을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초안 작성이 빨라지고,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내 모든 자료를 바탕으로 내 어투를 담은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챗GPT처럼 AI에게 PDF로 내 자료를 넣어주거나 학습시킬 필요 없이, @(골뱅이)로 멘션 하나면 내 로컬 자료를 바탕으로 AI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AI와 지식 연결: 옵시디언의 데이터와 연동해 노트에 기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층 발전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작업 시간 절약: 코드 자동 완성, 텍스트 정리 등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Cursor AI와 옵시디언의 조합은 내 기록을 단순한 메모를 넘어 실제 생산성 도구로 진화시키는 방식이며, 더 폭넓게 내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더 많은 옵시디언 정보가 필요하다면?
옵시디언은 잘 활용하면 생산성을 굉장히 극대화할 수 있는 툴인데요. 자율성과 다양성이 너무 넓다보니 혼자 시작하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옵시디언 총정리 바이블이 있다면 더 쉬운 접근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텐데요.
이를 위해 옵시디언 기초 세팅부터 수십 가지 응용 방법, 다양한 혜택까지 모아놓은 강의가 있어, 강의 소개를 끝으로 글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 )
더 유익한 다음 게시물로 찾아뵙겠습니다!
🎁BEST 플러그인 30종 추천 & 설명서
🎁구요한 교수의 옵시디언 웰컴 키트(초기 세팅파일 전부 제공)
🎁무려 3년간 무료! 매달 옵시디언 활용법 최신 사례 및 지식관리 세미나 진행
평생 소장과 수강생만을 위한 질문방 운영은 덤!
무한한 지식관리를 원한다면? 평생가는 지식관리 with 옵시디언
구요한과 함께해보세요!
▶강의 보러가기 : https://bit.ly/4i6rXl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