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각종 분야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ChatGPT의 경우 간단한 시장조사 및 번역 등등 단순 작업할때 한 번쯤 다들 이용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이런 생성 AI 이렇게 단순한 일만 사용하기엔 너무 아까운 기능들이 많습니다.
특히 야근은 많고 연봉은 낮은.. 우리 마케터들에게 말이죠!
수많은 생성 AI, 마케터 업무에 어떻게 적절히 적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디지털 시장에서 콘텐츠, 퍼포먼스, CRM, 바이럴 등 모든 일을 수행하는 마케터가 하는 일부터 알아보고, 각 업무에 어떻게 AI를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지털 시장에서 마케터는 주로 어떤 일을 할까요?
1) 콘텐츠 마케팅
모든 형태의 디지털 마케팅은 관심을 끌고 잠재 고객과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매력적인 콘텐츠에 의존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콘텐츠 마케팅은 필수 역량인데요.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캠페인에 배포하기 위해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광고와 달리 콘텐츠 마케팅은 노골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목표 시장에 알리고, 교육하고, 영향을 미치기 위해 보다 미묘한 전술을 사용해야하는게 포인트입니다.
2) CRM 마케팅
미국에만 3억 1천만 명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는 만큼 모바일을 이용한 고객 관계 관리는 인기있는 마케팅 전략이 되었습니다. 자체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에서는 앱푸시를 이용하고, 더불어 카카X 플러스친구, 세일즈 문자(LMS) 등 다양한 메세지 매체를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텍스트의 오픈율은 최대 98%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어 이는 CRM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미국 기준)
흔히 SNS 마케팅이라고도 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인기 있는 형태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만 3억 8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합니다.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은 엔터테인먼트,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특정 관심사 및 쇼핑에 대한 정보 얻기를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나날이 사회 환경이 변화되면서 마케터는 디지털 시장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마케터는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기획, 콘텐츠 제작까지 해야하기에 기획~디자인까지 모든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기술 컨설팅 회사인 Access Partnership은 Amazon Web Services와 제휴하여 AI가 직장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설문조사를 실행했는데요. 설문 조사에 참여한 고용주와 직원 중 90% 이상이 시간을 절약하고 창의성을 높이며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생성 AI를 사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특히 고용주는 AI 전문 지식을 갖춘 IT 부서의 직원이 기술이 없는 직원에 비해 47% 급여 인상을 얘기했습니다. AI에 능숙한 영업 및 마케팅 팀의 급여는 38% 인상될 것으로 예상될것이라고 했는데요!
시간도 절약하고, 성과도 높이는데 연봉까지 올릴 수 있다니, 안배워볼 수 없겠죠?
3. AI를 활용해 효율을 낼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영역
그럼 이렇게 좋은 AI,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ChatGPT / Gemini / Bing 등을 적절하게 사용해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시장 & 타겟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 기획
고객을 최대로 이끌 디지털 콘텐츠 기획까지 가능합니다.
① 마케팅 전략 기획서 제작
ChatGPT와 Canva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시각화하고 기획서까지 빠르게 제작가능합니다.
② 카피라이팅 & 키비주얼 기획
ChatGPT와 뤼튼을 활용해 브랜드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카피라이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③ SNS 콘텐츠 스토리보드 기획
ChatGPT와 뤼튼을 활용한다면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광고를 기획이 쉽게 가능합니다.
3) 콘텐츠 제작
AI를 활용하면 디자인을 못하는 마케터도 손쉽게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① SNS 홍보용 콘텐츠 제작
AI를 활용해 기획을 바로 광고로 돌릴수 있는 퀄리티의 광고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② 상세페이지, 이벤트 배너 등 콘텐츠 제작하기
Bing과 firefly를 활용해서 상세페이지에 삽입할 이미지를 제작하고, clipdrop과 figma의 AI 기능으로
상세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제작 가능합니다. FIrefly와 adobe express만으로 매력적인 광고소재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③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하기
AI로 영상까지 제작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ChatGPT로 영상 스토리보드를 제작한 뒤 vrew, 캡컷,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여 최종 아웃풋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핫한 Midjourney와 Runway를 활용해 영상 소스를 제작하고, 캡컷을 통해 쉽고 빠르게 광고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AI를 활용해 무려 마케팅 자동화까지?!
AI로 콘텐츠 제작 자동화까지 되는거 아셨나요? 자동화를 한다면 2배 빠르고 효율적으로 디지털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제작 자동화
2) 배너 & 크리에이티브 기획 자동화
GPTs를 활용해 간단한 프롬프트 입력만으로 콘텐츠 기획이 가능해지는 자동화 시스템을 만듭니다.
3) SNS 포스팅 자동화
GPT API를 활용해 정기적으로 업로드 되어야 하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포스팅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5. AI 사용하면 좋은 거 잘 알겠는데 어려우신 마케터라면?
AI 활용할 수 있는 영역도 많고, 자동화까지 할 수 있어 좋은 것은 알겠는데..
막상할려니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배워야하는지 어려우시죠?
여기 앞서 소개한 디지털마케팅에 필요한 시장조사, 콘텐츠 기획, 제작 그리고 자동화까지 모두 알려주는 강의가 있습니다!
[AI로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 콘텐츠 제작부터 마케팅 자동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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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출처 :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입니까? 유형, 전략 및 모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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