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이걸 AI가 그렸다고?”
AI 그림 사례 소개 : 만화, 웹툰, 작곡까지

#ai

#웹툰

다들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진 만화 시리즈를 생각하면, 이질적인 AI 그림들로 가득 차있는 장면을 떠올리곤 하시죠? “The Bestiary Chronicles”는 AI의 발전과 그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함께 보여주는 현대만화입니다. 하지만 “The Bestiary Chronicles”의 AI 그림은 다릅니다. 뉴욕의 Campfire Entertainment에서 제작한 이 4부작 AI 만화 시리즈는 생성 AI로 만들어진 최초의 작품이지만, 디지털 아티스트가 직접 그린 것처럼 정밀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그림설명] 만화 제작팀은 여주인공을 묘사할 때, Midjourney에 ‘히치콕 블론드’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했습니다. “대부분 미드저니가 우리의 의도대로 Grace Kelly처럼 묘사해줬어요.”

AI 그림은 종종 오류 때문에 작화붕괴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The Bestiary Chronicles”의 인간과 괴물들은 형태가 뒤섞이거나 변형되지 않고 온전히 그대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런 알고리즘 기반의 그림은 디스토피아적인 이야기에 어울릴 거라고 생각하실 거예요. 실제로, 이 이야기는 1960년 공상과학 공포영화인 Village of the Damned와 1971년 조지 루카스의 데뷔 영화 ‘THX 1138’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The Bestiary Chronicles’의 작가이자 Campfire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스티브 쿨슨은 “우리는 만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걸쳐 기존의 스토리텔링 프로세스를 완전히 바꿔 버릴 시각화 도구의 발전을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Midjourney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람들이 만든 시각 아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텍스트로 된 프롬프트를 이미지로 빠르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생성 AI 도구들은 Dall-E 및 Stable Diffusion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입력하든 전혀 상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이미지를 새롭게 구현해 인터넷 유저들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AI 이미지 생성 기술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스티브 쿨슨, 캠프파이어 엔터테인먼트

쿨슨은 ‘새해가 되면 AI 숙련자들도 AI 그림을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건 아주 흥미롭지만, 어쩌면 두려운 경험일 수 있죠. 그렇지만 이미 나타난 기술을 다시 돌릴 수는 없으니 미래를 빨리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그는 생성 AI 이미지 기술이 아주 빠르게 발전하는 덕에, 첫 만화 ‘Summer island’보다 3개월 뒤에 공개된 ‘The Lesson’에 압도적으로 좋은 퀄리티의 AI 그림이 반영되었다고 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Midjourney는 벌써 두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

[그림설명] 생성 AI 도구인 Midjourney는 세 번째 시리즈인 ‘The Lesson’에 담긴 음침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풍경을 만들어 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예술의 동반자가 된 AI

“기술이 우리의 세상을 바꾸고 있는 건 사실이죠. 특히 인공지능은 새로운 가능성을 안고 있지만, 동시에 우리에게 불안감을 주기도 합니다.” 샌프란시스코 미술관의 이사이자 CEO인 토마스 P. 캠벨은  ‘Uncanny Valley: Being Human in the Age of AI’에서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시각 예술뿐만 아니라 노래 작곡, 시, 영화 대본 작성까지 AI가 만들고 있다는 사실은 예술가와 심지어 변호사들 사이에서 도덕적 및 저작권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AI 예술은 아무 것도 없이 생성될 수 없습니다. 결국 이것은 인간이 기존에 만들어 놓은 것들을 학습하고 재구성하면서 작동합니다. 이렇게 기계로 만들어지는 예술이 더 발전한다면, 실제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작곡가, 그리고 사진작가들은 본인의 직업을 잃게 될까요?

9월에 AI가 생성한 그림이 예술 상을 수상했을 때, 예술가들은 기뻐할 수 없었습니다.

한 트위터 유저는 “우리는 예술의 종말이 눈 앞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고 언급하며 생성 AI의 예술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밝혔습니다.

사람과 AI가 만날 때

쿨슨은 5살부터 만화를 꾸준히 읽어온 독자 중 한 명입니다. 그러나 그는 AI 만화에 관한 많은 논란에도 Midjourney와 같은 도구가 만화 아티스트들을 대체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천재들만의 강렬한 표현법과 역동적인 내러티브에 대한 뛰어난 감각을 기계 학습이 따라잡기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며, “하지만 저 같은 비예술가들을 위한 시각화 도구로서는 정말 재미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쿨슨은 Midjourney를 ‘The Bestiary Chronicles’에서의 실질적인 협업자로 생각하고, 심지어 Midjourney에게 작가로서 크레딧도 부여하고 있습니다.

만화 아티스트가 이야기를 짜고 그림을 그려내는 것과 달리, AI 생성 도구는 이야기의 잠재력을 더욱 끌어올려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전체적인 작업 흐름을 뒤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결코 인간 예술가에게 ‘그림을 100페이지 그려줘, 그 중에서 내 마음에 드는 것만 고르겠다.’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Midjourney에게는 망설임 없이 언제든지 많은 결과물을 만들도록 요청할 수 있죠.”라고 쿨슨은 말합니다. “우리는 AI가 뱉어낸 이미지들을 전부 검토한 후 선택적으로 뽑아내 콜라주 하는 과정에서 빈 곳을 직접 채워나가며 이야기를 완성합니다.”

여기서 AI 만화가 주인공이지만, 어떤 이미지가 각 이야기의 최종 버전에 포함될지에 대한 결정적인 역할은 인간들이 하게 됩니다. 그들은 텍스트 프롬프트로 실험을 해보며 얻은 Midjourney의 결과물 중 최종 이미지를 선택하여 포토샵으로 수정 과정을 거칩니다.

Campfire 팀은 예를 들어 “올리브 그린과 세피아, 틸 블루의 트라이톤 수채화가 있는”이라는 스타일 프롬프트에서 얻은 효과를 자주 사용하며 이미지에 수채화 효과를 부여했습니다. ‘레이엔더 커의 스타일의 미래적 지하 벙커’라는 프롬프트는 ‘레트로 퓨처 포스트 아포칼립틱 은신처’를 완벽하게 구현했습니다.

“우리는 ‘히치콕 블론드’라는 표현을 사용해 우리의 여주인공을 묘사했는데, 그녀는 대부분 원하는 대로 그레이스 켈리처럼 보였습니다,”라고 쿨슨은 말했습니다. 어긋난 부분 없이 완전하게 묘사가 되었죠.”

“이 기술은 지금도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그림설명] ‘The Bestiary Chronicles’의 두 번째 만화 ‘Exodus’는 지구를 떠도는 괴물로부터 인류를 구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시도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우리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생성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AI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0에서 100으로 만들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작업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상황에 AI 툴을 사용하여 작업 효율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더 나은 그림을 원하는 그림쟁이 분들, 스토리는 있지만 작화 실력이 부족해 고민인 분들, 작업물의 퀄리티는 높이면서 리소스는 최소화하고 싶으시다면, 패스트캠퍼스 강의로 AI에 입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내 기존 작업 프로세스에 생성 AI 도구를 곁들여 나만의 스토리로 멋진 웹툰을 만들어 보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 Chat GPT로 더 풍부한 자료조사 및 콘티 작성
  • Stable diffusion으로 일관된 그림체의 컨셉아트 제작 및 동작 구현
  • Midjourney로 장르별 캐릭터 디자인을 더 다양하게
  • 포토샵, 클립스튜디오로 디테일까지 튜닝!

글쓴이 소개

Post Views: 619

끝없이 이어질 인공지능의 이야기
AI:ing에서 당신의 커리어 성장이 시작됩니다.

ALL

IT

AI:ING only

AI Double UP

AI 자격증(AICA)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