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 AI VS 생성형 AI
전통적인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똑똑한 결정을 내리는 ‘시스템’ 이 핵심인 AI입니다. 이러한 전통적 AI는 데이터를 학습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특정 입력 작업에 적절히 응답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을 말합니다. 즉, 프로그래밍된 전략 중에서 선택하여 작동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전통적 AI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애플의 Siri나 Alexa와 같은 음성 비서, Netflix나 Amazon의 추천 엔진,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AI는 특정 규칙을 따라 작업을 수행하도록 훈련되었기에 새로운 것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생성형 AI가 등장하며 AI 트렌드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제공된 정보를 활용해 텍스트, 영상, 음악, 이미지, 심지어 컴퓨터 코드까지 스스로 새로운 ‘결과물’을 생성하는 AI입니다. 일련의 데이터에 대해 교육받고 기본 패턴을 학습해 교육 세트를 미러링하는 새 데이터를 생성하여 작동합니다. 이러한 생성형 AI 모델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OpenAI의 언어 예측 모델인 GPT-4가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인터넷에서 스스로 학습하여 사람이 작성한 글과 매우 유사한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 2024년 AI 핵심 트렌드: AI개발이 아닌 AI 활용의 시대
AI가 일상을 넘어 업무로까지 깊숙이 침투하고 있습니다. 2024년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AI 트렌드는 바로 “ AI 활용”입니다. AI 활용은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I api)를 통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AI API는 개발자들에게 복잡한 알고리즘을 처음부터 개발할 필요 없이,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에 AI 기능을 적용하여 손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기존의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AI 기능을 접목하여 더욱 통합된 AI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으로 부상하며 비즈니스의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는 AI API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AI API는 고객 관계 관리에서부터 공급망 최적화까지 도와주어 기업들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 자동화, 예측 분석 등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순히 기존 시스템에 AI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넘어서, 기술 스택 전반에 걸쳐 다양한 AI 기술 간의 협력을 촉진하여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사례로, AI API를 통한 AI 활용은 사용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사례 1
스냅챗(Snapchat)의 ‘My AI’
예를 들어, 스냅챗이 ‘를 활용하여 출시한 마이 AI 챗봇은 퀴즈 질문에 대답할 뿐만 아니라, 구매 조언을 제공하며 여행 추천, 레시피 제안 등을 직접 제공했는데요. AI 활용한 기능을 도입한 이래로 블룸버그는 12일 스냅이 일 년 만에 유료 사용자 700만명에 달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연 3억3000만달러(약 4300억원)의 수익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사례2
스피크(Speak)의 AI Speaking
AI API를 통한 AI 활용의 또 다른 사례는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입니다.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는 올해 1월 기준 모바일 앱 국내 누적 다운로드가 500만(글로벌은 7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는데요. 국내 출시 이후 1년 만인 2020년 11월 100만 누적 다운로드를 달성했으며 2023년 2월에는 300만, 같은 해 7월에는 400만등 자체 기록을 연이어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AI 활용이 얼마나 소비자 경험을 향상하고, 기업이 리드를 생성하고 전환하는 과정을 자동화하는 데 기여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AI API를 통한 AI 활용은 진정한 혁신의 시대로 이끌어 가고 있으며, 우리가 일하고 생활하는 방식 또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AI 활용 인재 : 국내 및 해외 채용 시장
AI 활용 인재는 국내와 해외 채용 시장에 크게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최근 모건 스탠리 리서치의 경제학자의 보고서에서 생성 AI의 단기적 파동을 평가했을 때 이들은 3년 이내에 40% 이상의 직업이 생성 AI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국내와 글로벌 IT 대기업들이 AI 서비스를 출시하며 AI 산업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채용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IT 대기업들은 AI 개발이 아닌 AI 활용할 줄 아는 인재에 점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I 활용 인재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AI 관련 높은 지식수준을 요구하고 있지 않은 대중화 초기 단계인 지금. 바로 지금이 기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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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생성형 AI와 전통적 AI
Sensedia의 2024년 API 동향 보고서
2024년 API를 형성하는 4가지 트렌드
ai 활용 인재 채용 측면
글로벌 사례 스냅챗(Snapchat) ‘My AI’
스피크(Speak) ‘AI Spea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