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AI 서비스 기획과 기존 서비스 기획의 차이:직무 역할 비교, 실 적용 사례 소개

#서비스 기획

#AI 서비스

#PM

AI 서비스 기획, 그냥 전통적인 서비스 기획에 AI만 접목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챗GPT와 함께 AI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수많은 IT 회사에서 AI, LLM 모델 개발 열풍이 불었는데요. 현재는 이 인공지능이 개발 단계를 넘어 서비스로 점차 도입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수많은 플랫폼과 기업, 모바일 앱, 기기 등 다양한 산업과 채널에서 AI 서비스들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에 최근 기업에서는 서비스 기획자에게 기존 서비스 기획을 넘어선 ‘AI 서비스 기획’ 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AI 서비스 기획, 그냥 전통적인 서비스 기획 지식에 AI만 접목하면 되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시장 리서치부터 기술검토, 가드레일 설정 등 모든 프로세스와 로직이 다르기에, 기존 서비스 기획 경험만으로는 AI 서비스 기획 실무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말입니다.

 

AI 서비스 기획, 기존의 서비스 기획과 어떤 점이 크게 다른 걸까요?

 

 

 

 

 AI 서비스 기획은 기본적으로 기술 중심의 기획이 이루어지기에 AI 기술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으로 동반되는데요. 간단히 필요 지식/ 기능 기획/ 기술 도입/ 기능 구현/ 기능 운영의 5가지 측면에서 비교해 보면, AI 서비스 기획에서는 데이터부터 AI의 작동원리, 사용법 등 AI에 대한 깊은 이해를 요구합니다. 

 

특히 기술이나 개발 측면을 개발팀에만 맡기는 것이 아닌, 기획자도 다양한 AI/LLM 모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모델을 소싱하고 데이터 파이프라인 설계하는 등 테크니컬적인 측면을 깊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에대한 이해와 지식이 있어야지만 보안 유출부터 비용 폭탄, 운영상의 문제없이 서비스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일상생활에서 보이기 시작한 AI 서비스 기획 사례 소개

–  배달의민족, GPT 기반 리뷰 요약 서비스

배달의민족의 GPT 기반 리뷰 요약 서비스는 많은 사용자의 리뷰를 AI가 직접 읽고, 고객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베스트 가게를 찾아 추천 리스트를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검색창에 ‘스트레스’라고 검색하면 리뷰 요약을 바탕으로 다른 사용자들이 스트레스받을 때 시켜 먹었던 메뉴들을 추천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해당 서비스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의 한 종류인 GPT를 서비스에 접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기획자는 이 서비스를 기획/운영하기 위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언어 모델이 엉뚱한 답변을 내놓지 않도록 조정하기도 하고, 언어 모델의 가드레일을 설정하거나 기술이 자사의 보안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등 AI 기술을 서비스에 도입하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돌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하는데요.

 

 

2023우아콘에서 공개된 GPT 서비스팀의 발표에 따르면, 

기존에는 풀고 싶은 문제가 있을 때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이후에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고민했다면, 이번 AI 프로젝트에선  쓰고 싶은 기술이 정해져 있었기에 해당 기술을 사용하여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초점 맞춰 전개했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GPT(a.k.a. 뚝딱이)와 함께 하는 서비스 만들기

 

또한 앞으로도 생성 AI 모델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기획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존 서비스 기획의 전개 방식과 전혀 다른 기획방식이 눈에 띄었습니다.

 

 

–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의 ‘스킬’

 

출처: CLOVAX 

 


‘스킬’은 대화 주제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찾아주는 서비스인데요. 네이버 여행, 네이버 쇼핑, 쏘카의 스킬을 사용해 사용자는 자유롭게 질문하고 원하는 답변을 더욱 편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기획자는 챗GPT 플러그인의 개발 방법론을 레퍼런스로 참고하여 자사의 강점을 결합한 서비스를 기획하였다고 하는데요.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기획자는 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자가 물어볼 만한 쿼리(질문)을 분류하고, 파인튜닝(미세조정)하여 할루시네이션에 대응한다든지,LLM(Large language model: 초거대 언어모델)이 유저의 질문에 알맞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판단의 과정을 기획한다든지 등 테크니컬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기획을 완성하였다고 합니다.

 

 

*할루시네이션: 환각 현상으로, 사실이 아니거나 조작된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세종대왕의 맥북프로 던짐 사건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했을 때,
챗GPT가 실제 있었던 사건처럼 이야기를 지어내 답변한 사례가 있습니다.

참고: https://brunch.co.kr/@ericpm/4 

 

 

이외에도 카카오의 AI 요약하기라든지, 혈당관리 서비스 ‘파스타’, 쏘카 CX 채널의 AI 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산업의 수많은 기업들에서 AI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AI 서비스 기획자 수요


기업에서 AI 서비스 기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최근 서비스 기획자/PM/PO의 채용 공고에서 ‘AI’라는 단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더 이상 서비스 기획자 취준생/ 이직러/ 현직러 입장에서도 이제는 AI를 모른척할 수만은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AI를 활용한 서비스가 어디까지 발전해 나갈지 궁금해지는데요. 추후 기획자에게 필수 역량으로 요구될 AI 서비스 기획! 지금부터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비스 기획자/PM/PO를 위한 AI 서비스 기획 강의 소개를 끝으로 오늘 아티클을 마무리하겠습니다.


 

AI 서비스 기획에 대한 정보가 아직 시중에 많이 없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실제 AI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를 99% 재현한 프로젝트!🎁

✅ 서비스 프로토타이핑으로 UX & 기능 체크까지 구현

✅ 최신 LMM(GPT-4)기반 서비스 기획 경험까지!

 

AI 알못인 기획자님들을 위해 준비한

✅ 기획자/PM 관점의 AI 지식부터

✅ 실무에서 바로 활용하는 풍성한 부록

✅ 대기업 소속 AI 서비스 PM 강사님이 직접 해주는 질의응답까지!

AI, 데이터 지식을 위해 데이터 사이언스나 개발자를 위한 AI강의를 듣자니
해당 직무를 위한 강의라 기획자가 알 필요 없는 내용들까지 너무 딥하게 학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서비스 기획자/PM/PO 시선에 딱 맞춘 강의로 AI/데이터 지식부터
현업의 End-2-End AI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를 한 번에 해결해 보세요.🔥

▼ AI 서비스 기획 실무 강의 바로가기 https://bit.ly/3VK2rIM

끝없이 이어질 인공지능의 이야기
AI:ing에서 당신의 커리어 성장이 시작됩니다.

ALL

IT

AI:ING only

AI Double UP

AI 자격증(AICA)

이벤트